탑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뇨의학과

비뇨기 검진

home > 비뇨의학과 > 비뇨기 검진

혈뇨란?

신장 및 요관, 방광, 요도 등의 요로 계통의 이상에 의해 피가 소변에 섞여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육안적 혈뇨란 눈으로 보기에도 붉게 혹은 커피 색깔로 나오는 경우를 말하며 피가 소변에 섞여 바로 배출되는 경우에는 소변이 붉은 색깔(피색깔)로 보이나, 피가 소변에 섞여 바로 배출되지 않고 요로계에 정체되었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된 후에 배출되거나 소변이 산성일 경우에는 소변이 커피 색깔이나 콜라 색깔을 띄게 됩니다. 물론 현미경으로 검사해 보면 소변에서 수많은 적혈구가 관찰됩니다.

혈뇨의 원인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환자의 연령, 성별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장 질환에 의한 혈뇨, 신장 이외의 요로 계통의 이상에 의한 혈뇨, 혈액 응고 이상에 의한 혈뇨 및 기타 등으로 크게 구별됩니다. 신장 질환으로는 여러 종류의 사구체 신염 및 유전성 신염, 신결석, 신혈관 질환, 신종양, 대사 이상( 고칼슘뇨증, 고요산뇨증), 신결핵, 신감염 등이 있으며 신장 외의 요로계 질환으로는 요로결석, 요로계종양(신장암, 요관암, 방광암, 전립선암), 요로감염 등이 있습니다. 기타 고열, 외상, 심한 운동 등에 의해서도 혈뇨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혈뇨의 진단

소변 검사 ( 이형적혈구 검사, 단백뇨의 동반 여부, 염증 세포의 동반 여부, 암세포 검사 등), 혈액 검사, 신 초음파, 경정맥신우조영술, 방광경 검사 등을 시행하게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단층촬영술, 신장조직검사, 신혈관촬영술 등이 필요합니다.

혈뇨의 치료

혈뇨가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것처럼 혈뇨의 치료 역시 개별 질환에 따라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보통 소아의 경우 내과적인 문제인 경우가 많으나 나이가 들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비뇨기과적인 이유가 많이 증가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비뇨기계 암, 요로결석은 20대 이후에 유병율이 증가하며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요로결석은 체외충격파쇄석술로 대표되는 결석을 분쇄하는 치료를 시행하며, 비뇨기계 암의 경우 수술적 방법을 통해서 치료를 받습니다. 이외 다른 원인이 발견된 경우 원인에 따라 치료를 시행하게 되며 단백뇨가 동반된 사구체신염과 같은 만성 신질환은 체계적인 내과적 추적관찰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혈뇨는 정확한 진단만 되면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혈뇨가 있으면 증상유무와 관계없이 전문가에게 내원해 검사 후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웨딩검진

웨딩검진은 결혼을 앞둔 예비신혼부부들이 하는 성기능과 관련된 검사입니다. 검사를 통해 임신이나 출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병이나 증상을 조기 검진해서 예비 남편, 예비 아버지로써의 건강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또 결혼 후 원하는 생각대로 임신이나, 성생활이 원활하지 않는 분에게도 권해드립니다.

검사의 종류

요로감염 및 혈액검사 소변, 혈액 등으로 요로감염, 전립선, 신장기능, 전염성 질환의 유무를 확인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정액검사 정액검사를 통해 정자의 수, 활동성 등을 검사하여 정상적인 임신 가능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남성 호르몬 검사 혈액검사를 통해 나이에 따른 정상적인 소견을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성기능 검사 성기능 검사를 통하여 정상적인 발기 능력을 가졌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성매개성 질환

성접촉에 의해 전파되는 성매개감염은 완벽하게 예방하고 통제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전세계의 공통된 문제입니다. 최근에는 성매개감염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면서 보다 포괄적이며 전파와 감염이라는 공중보건학적 의미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약 30가지 이상의 세균 바이러스 또는 기생충이 성접촉으로 전파될 수 있으며, 그로 인한 생식기 감염 질환이 발생됩니다.

성병의 종류

곤지름(콘딜로마) 곤지름(Concyora)은 인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rmavirus: HIPV)의 감염 후 요도 입구, 음경, 항문 주위, 치골 부위의 피부에 생기는 성기 사마귀를 의미하며 성기 피부에 발생하는 성병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HIPV는 우리 몸의 다양한 부위에서 사마귀를 유발할 수 있는데, 약 80여 가지의 아형이 존재합니다. 이 수많은 아형 중에는 단순한 사마귀만 유발하는 아형들이 많지만, 자궁경부암, 음경암, 항문암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도의 아형들이 존재합니다. 저 위험도의 성기 사마귀만 주로 유발하는 저 위험도의 아형은 6, 11번이며, 이 두 아형은 전체 성기 사마귀의 90%를 유발합니다. 암에 대한 위험도가 높은 대표적인 아형은 16, 18번으로 전체 자궁경부암 70%의 원인이 됩니다.

곤지름은 정상적인 성교나 구강성교, 항문성교 등을 통해 감염된 피부에 접촉 후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HIPV 감염부터 사마귀가 형성되기까지의 잠복기가 수개월에서 수년에 이룰 수 있습니다. 이렇게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잠복기라 하더라도 감염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일단 사마귀가 발생한 후에도 치료를 인하고 방치할 경우 점점 크기가 증가하거나 수가 늘어나는 양상으로 악화합니다.
임질 임질은 임질균(Nesseragoronhea)에 의하여 감염되는 성병입니다. 임질은 질, 구강, 항문을 통한 성교로 감염이 됩니다. 분비물이 교환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감염될수있습니다. 만약 삽입하거나 분비물이 교환되면 감염될 위험은 매우 높아집니다.

임질균이 감염될 수 있는 부위는 남성의 요도, 전립선, 부고환이며 여성에서는 질, 자궁, 난관, 골반입니다. 구강성교를 통해 남녀 모두의 인두나 후두에 감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중에서 남성의 요도와 여성의 질에 가장 흔히 감염되므로 요도염의 대표적인 원인균이라 하겠습니다.

잠복기는 짧게는 12시간, 길게는 3개월이며 일반적으로 3~10일 정도입니다. 남자에 있어서 감염된 상대와의 일차 접촉 시에 감염될 가능성은 17% 정도이며 보통 여성의 질로부터 감염되나 인두 감염이 있는 상대와의 구강성교에 의해서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비임균성요도염 비임균성 요도염은 임질균 이외의 다른 원인에 의하여 요도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전체 요도염 발생의 약 8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하며, 남성들에게는 비임균성 요도염이 임균성 요도염(임질)보다 흔하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비임균성 요도염은 임질균이 아닌 경우의 요도염을 말합니다.

요도염을 이렇게 구분해야 하는 이유는 먼저 임질과 비임균성 요도염에 대한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며, 두 번째로는 정확한 원인균을 모르고 치료할 경우 자칫 치료가 길어지거나 만성 전립선염과 같은 더 치료가 어려운 질환으로 이환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임질이든 비임균성 요도염이든 증상만으로는 감별하기가 어렵고, 때에 따라 무증상으로 감염된 상태일 때도 많기 때문에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검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성기 헤르페스 성기 헤르페스는 HSV(Herpes SIMPLES virus) 감염 때문에 발생하며 요도, 질 점막이나 성기 피부에 물집을 형성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성병으로 노출 후 2~3일, 길면 10일 정도 후에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증상은 초기에 여드름과 같은 구진이 성기 피부에 발생하고 시간이 지나며 물집과 같은 물집성 병변이나 고름이 찬 고름집으로 변화 후 물집이 터지며 딱지가 앉게 되며 자연 치유가 되는 경과를 보입니다. 그러나 그 자연 치유되는 기간도 보통 10~14일 정도이므로 잦은 재발로 인하여 받는 고통은 아주 심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HSV는 Type 1과 Type 2의 두 가지 아형이 존재합니다. 이중 Type 1은 주로 입술이나 구강의 물집을 유발하며, 성인에서는 약 20~30% 정도가 감염되어 이에 대한 항체가 형성되어 있을 정도로 흔합니다. Type 2는 주로 성기 주변에 발생하는 물집의 원인이 되며 이 경우는 주로 성관계를 통해 감염되므로 성병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그러나 구강성교를 통해 Type 1이 성기에 Type 2가 입술 주변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매독 매독은 Treponema pallidum이라는 나선 모양의 세균 감염으로 발생하는 성병입니다. 감염 후 증상이 나타나는 형태나 시기에 따라 1기 매독, 2기 매독, 잠복기 매독, 3기 매독, 신경 매독으로 나뉘며 성기 궤양만 있는 국한된 상태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단계인 전신성 질환까지의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잠복기는 접촉 후 9~90일 정도에 이르고, 평균 3주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의심스러운 관계 후에 매독에 대해 검사를 한다면 약 2~3주 지나간 시점에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HIV)는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 (Acquired immunodeficiency syndrome: AIDS)을 유발하는 원인 바이러스입니다.

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에이즈를 일으키는 병원체인 HIV는 인체 내에 침입하여 면역 체계를 파괴하는 바이러스입니다. HIV는 감염성 미생물 종류에 속하는 바이러스이며, 바이러스 분류상 레트로바이러스 (Retrovirus) 과에 속하며, 렌티바이러스 (Lentivirus)로 분류됩니다. HIV에는 2가지 형, 즉 HIV-1과 HIV-2가 있는데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에이즈의 원인은 HIV-1입니다.

HIV 감염인과 AIDS 환자의 차이
HIV 감염인은 체내에 HIV를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을 총칭하는 말로 넓게는 병원체 보유자, 양성 판정자, 에이즈 환자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AIDS 환자는 HIV에 걸려 일정 기간이 지나간 후 면역이 저하 또는 결핍된 사람으로 HIV 감염 상태에서 면역체계가 파괴되어 기회감염이나 약성 종양 등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HIV의 감염경로
HIV에 감염되는 대표적 경로는 성 접촉, 혈액 또는 체액에 의한 감염, 감염된 엄마로부터 태아로의 간염 (수직감염) 등입니다. HIV 감염자와의 일상적인 접촉이나 약수, 변기의 공동 사용, 가벼운 키스로는 감염되지 않으며 모기에 물려서도 감염되지 않습니다.

HIV 감염 시 초기 증상
HIV 감염이 되었다면 약 50~70% 정도에서 1~2주 이후에 독감과 비슷한 증상으로 열이 나거나 목이 아프고, 전신이 쑤시거나 구토, 설사, 붉은 반점, 임파선 종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