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뇨의학과

요로결석

home > 비뇨의학과 > 요로결석

1992년부터 요로결석에 대한 체외충격파쇄석술 담당교수 및 전문치료 경력! 2만회 이상 치료경험

절대 과도한 수술을 유도하지 않고 안전하며, 최적의 치료를 추구합니다.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이란 소변이 만들어져 수송, 저장, 배설 되는 길에 결석(돌)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돌이 생기는 곳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 등으로 나뉩니다. 일생 중 남자는 20%, 여성은 5-10%가 한번은 요로결석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으며, 남자가 여자에 비해 2-3배 많이 발생하고, 20-40대에서 발생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기온이 높은 7-9월경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재발율이 높은 질환으로 한번 결석이 생기면 1-10년 이내에 50-80%에서 재발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원인

잘못된 식습관이 가장 큰 요인으로 적은 수분섭취와 짜게 먹는 것이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로 결석이 되기 쉬운 일부 원인으로는 요로 폐색, 요로 감염, 탈수,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통풍 및 일부 음식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증상

요로 결석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결석의 크기, 위치, 요로 폐색의 정도, 감염 등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일반적입니다. 신장결석의 경우는 별다른 통증이 없는 무증상 요석으로 지내다가, 수분 섭취량이 많아서 요량이 증가하면 옆구리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옆구리 통증

• 혈뇨

• 방광자극증상 (빈뇨, 요급, 잔뇨감)

요로결석의 진단

요로결석으로 의심이 되면 바로 요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 검사로 현미경적 혈뇨와 결석, 요로감염(세균뇨)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사선 검사는 결석의 진단에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요로결석의 85%정도가 방사선 비투과성이기 때문에 단순요로촬영으로 진단이 가능하지만 보다 정확한 진단과 합병증 유무, 치료계획을 위해서 정맥성 요로조영술(특수방사선 검사)을 시행해 결석의 위치, 크기, 요로폐쇄정도, 신 기능 등을 동시에 확인하게 됩니다. 비뇨기계 초음파검사는 방사선검사에 안 잡히는 요로결석을 찾아내며 필요에 따라서 역행성요로조영술, 전산화단층촬영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 소변검사

• 단순요로X선 촬영

• 신장초음파

• 경정맥요로조영술

요로결석의 치료

대기요법 결석위치가 하부요관이며 크기가 4mm미만이면 다량의 수분섭취와 운동으로 결석을 자연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 결석의 위치가 상부요관이거나 지름이 4mm 이상일 경우는 자연 배출이 어렵기 때문에 보통 결석을 제거하기 위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에는 기존의 수술법과 체외충격파쇄석기를 이용한 쇄석술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비수술법인 체외충격파쇄석술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이란 고에너지 충격파를 몸 밖에서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으로 쏘아 결석을 가루로 부수어 소변으로 자연 배출케 하는 최신 치료법입니다. 피부절개를 가하지 않아 시술시 고통이 없고 마취 없이 30분-1시간 시술 후 바로 귀가 할 수 있어 좋습니다.
수술 체외충격파쇄석술이 불가능한 경우에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홀뮴레이저와 같은 효과적인 수술치료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요로결석 응급센터 063-833-5800

낮병동 실비보험 가능

최신장비, 진료시스템 구비

차별화된 결석 진단 만을 위한 최적의 one-stop 시스템을 구축하여 내원시 신속한 진단 후 치료가 가능합니다.
종합 병원에 비해 저렴하고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안락한 입원실을 갖추고 있어 급성 통증을 호소하는 결석환자들이 처지 전후에 편안하게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이란?

• 체외에서 충격파를 이용해 결석을 미세한 정도로 잘게 부수어 소변과 함께 배출시키는 최첨단의 치료방법
  • 체외충격파쇄석기 'ASADAL-M1'은 분쇄성공률과 치료 효과가 매우 높음
  • 체외충격파쇄석술 이후 신기능의 손상도 없어 매우 안정된 방법으로 인정

우리병원의 체외충격파쇄석기는?

• 차세대 체외충격파쇄석기 'ASADAL-M1'은 마그네틱방식을 채택해 시술시간이 짧고 환자의 통증을 최소화시킴
  • 안정성이 가장 높은 치료로 시술 후 합병증이나 후유증이 극히 적음
  • 시술 시 소음이 작아 환자 불안감 완화
  • 의료보험 혜택으로 경제적 부담이 적음
  • 시술 후 약 1시간 정도면 정상 활동이 가능
  • 결석이 재발할 경우 손쉽게 반복치료 가능
  • 소모품이 없어 환자가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음
  • 결석 분쇄력이 우수

시술 후 체계적 관리 SYSTEM

• 결석의 치료 뿐만 아니라 재발을 막기 위한 철저한 관리를 같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배출된 결석의 성분 검사를 시행하여 결석 형성의 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요로결석 대사 검사를 시행하여 예방을 위한 맞춤형 상담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TOP